백과 전서파의 의미 by Re Start

백과 전서파란 18세기 프랑스에서 출판된 디드로, 달랑베르가 감수한 '백과 전서'를 집필한 사람들을 말한다. 1745년 르 브르통 서점을 영국 체임버즈의 '사이클로 페이다'를 프랑스어로 간행하려 했는데, 진작 이 작업을 맡은 디드로는 과학자 달라베르와 손잡고 새롭고도 방대한 백과 전서의 발간을 계획하였다. 


많은 집필진의 협력을 얻어 1751년 제1권을 출판하였다. 그러나 이성을 주장하고, 신학과 교회에 대한 비판이 강하였기 때문에 당국으로부터 탄압을 받았고 협력자 중에서도 탈락하는 자가 나오기도 하다가 마침내 1759년에는 발행 금지를 당하였다. 그러나 디드로는 독력으로 잘 이겨내어 1772년까지 본문 19권, 도표 11권의 대사전을 완성하였다. 


그러나 이 백과 전서는 백과전서파의 여러 사상가들이 집필하였기 때문에, 전체로서의 사상적 통일이 결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정치 사상만 해도 볼테르, 몽테스키외, 케내 등은 계몽 군주적인 데 비하여 루소, 디드로 등은 국민 주권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이성의 힘을 믿고 과학적 진리, 인류의 진보를 굳게 믿으며, 특히 교회와 절대 왕정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비판적이었음은 주목할 만하다. 


이 백과 전서가 얼마만큼 읽히고 얼마만큼 영향을 주었는지 잘라 말할 수 없다하더라도, 이른바 계몽 사상의 발전, 특히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준비라는 점에서 큰 역할을 하였음은 부정할 수 없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